The Story of July and October

[ETN] 크립토나이트 계열 (모네로) Electroneum 채굴하기 본문

비트코인

[ETN] 크립토나이트 계열 (모네로) Electroneum 채굴하기

김뭍은 유학생 2018. 1. 4. 08:35

2017/06/23 - [비트코인] - 모네로 (Monero, XMR) 채굴하는 방법 에서 모네로를 채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 포스트를 할 때는 모네로가 20불인가 40불인가 그랬는데, 지금은 현재가격으로 50만원이 넘습니다. 그리고 모네로 채굴에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저처럼 라이젠 1700하나로 채굴하는 분들은 이제 수익이 제대로 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채산성이 매우 낮아졌습니다.

라이젠 1700으로 어떤 코인을 채굴을 할 까 고민을 하다가 괜찮은 코인을 발견해서 소개하고자합니다.

코인이름은 일렉트로니엄 (Electroneum) 이고, 약자는 ENT입니다. (http://electroneum.com/)  이 코인은 모네로와 같은 크립토나이트 (CryptoNight) 계열입니다. 그래서 AMD 라이젠으로 채굴이 가능합니다.

아직은 크립토피아에서만 상장되어 있고, 현재 가격은 $0.08 코인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총 가치는 69위이고, 앞으로 성장이 가능한 코인으로 보입니다.



whattomine에 따르면 라이젠으로 채굴할 경우 하루에 28개 코인을 얻을 수 있고, 현재 가치는 $2.46 입니다. 한국돈으로 약 2500원 정도 가격이 됩니다. 현재 가치는 낮지만, 앞으로 다른 거래소에 상장이 된다면 가치는 높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라이젠 1700을 모네로를 채굴하기 보다는 일렉트로니엄을 채굴하시는 게 더 채산성이 높아 보입니다.


채굴방법

모네로와 마찬가지로 마이닝풀에 들어가 같이 채굴해야 됩니다. 일렉트로니엄 마이닝풀이 많은데, 그 중 해쉬가 높은 곳은 나노풀 (http://etn.nanopool.org/) 입니다. 이곳은 최소 100 ENT가 모이면 지갑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근데 여기는 수수료가 2프로가 좀 쎄긴합니다.

다른 마이닝풀은 https://etn.spacepools.org/ 입니다. 이 곳은 나노풀보다 해쉬량인 조금 작긴 하지만, 수수료가 저렴해서 (0.1%) 저는 이 곳을 이용합니다. 스페이스풀을 이용해서 일렉트로니엄을 채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갑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갑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게 되는데, 첫번째는 크립토피아 거래소 지갑을 이용하는 방법과 일렉트로니엄에서 제공해주는 웹지갑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일렉트로니엄에서 제공해주는 웹지갑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상단메뉴의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이 페이지가 보이면 Create an account를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메일과 패스워드를 넣어신 후 Create account 를 클릭하시면 넣으신 이메일 주소로 인증코드가 담긴 이메일을 하나 옵니다. 그 이메일을 여신 후 인증을 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핸드포번호로 인증하고, 복원용으로 다른 이메일 주소를 넣으신 후 마지막으로 5자리 비밀번호를 넣으시면 가입은 끝이 납니다.

가입을 다 한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가입할 때 넣으신 5자리 비밀번호를 넣으시면 로그인은 완료가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나오게 되면 지갑생성은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밑에 보면 나의 일렉트로니엄 지갑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모네로와 같은 채굴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일렉트로니엄을 채굴해보록 하겠습니다.

모네로와 같은 설정파일을 쓰시면 되시면 되고, 대신 마이닝풀 주소랑 일렉트로니엄주소만 바꾸어주면 됩니다.

"pool_address" : "pool.etn.spacepools.org:3333",
"wallet_address" : "etnk1LDwLTQABdth3psXFYCqxyMUhivS2FtWXHfGt6gF4LzqHK2ewyXfHw4RxYRr3w2opp6W1g76yEZ4CxtcPyN4AaSDvcaww5@ryzen1700",
"pool_password" : "x",

이런식으로 변경해주시고, 실행을 하시면 일렉트로니엄 채굴이 시작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