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ory of July and October

가상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채굴 (마이닝) 하는 방법 본문

비트코인

가상화폐 (비트코인, 이더리움) 채굴 (마이닝) 하는 방법

김뭍은 유학생 2017. 6. 16. 04:02

요즘 전자화폐, 특히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인기가 많습니다. 비트코인은 한 때 한 코인당 3000불짜리 치솟기도 했고, 이더리움은 400불까지 뛰어오르기도 했습니다.


전자화폐를 얻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돈을 주고 코인을 구매한다.

2. 채굴을 통해 코인을 얻는다. (POW 방식만 가능)

돈을 주고 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은 차차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 채굴 (마이닝)을 통해 코인을 얻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채굴을 통해 코인을 얻는 방법도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클라우드 마이닝

2. 직접 본인 컴퓨터로 채굴 (마이닝) 하기

클라우드 마이닝 (Cloud Mining)

첫번째로 클라우드 마이닝을 설명하겠습니다.

클라우드 마이닝은 클라우드처럼 일정 자원을 돈을 주고 구매를 한 후, 그 구매한 자원만큼 클라우드 업체가 대신 채굴한 후 채굴 된 코인을 적립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아무래도 초기 컴퓨터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채굴은 하고 싶지만, 컴퓨터랑 친하지 않은 분들은 이 방법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전기에 누진세가 붙는 곳에서는 일반가정집 전기로 엄두가 안나시는 분들도 역시 이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물론 산업용 전기로 이용이 가능하신 분들은 직접 컴퓨터로 채굴을 합니다.

물론 클라우드 마이닝은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는 그런 자원을 가지고 비트코인을 캐서 업체가 가지는 것이 더 이익인데 손해를 보면서까지 남들에게 자원을 팔아서 장사를 할 모티베이션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분들의 주장도 맞긴 하지만, 지금 당장 채굴은 하고 싶고, 자원은 없으신 분들은 클라우드 마이닝도 괜찮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들이 몇몇 있지만, 그나마 가장 믿을만하고, 큰 기업이 제네시스 마이닝 Genesis Mining (https://www.genesis-mining.com) 이라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홍콩계이고, 아이슬란드가 전기가 저렴해서 그런지 채굴기는 아이슬란드에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한번 채굴된 코인은 아이슬란드 타임 기준으로 0시에 계좌에 적립이 됩니다.

가입방법

먼저 가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회원 가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Genesis-mining.com 에 접속을 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Sign-Up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위의 그림처럼 이메일과 비번을 넣으라고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남에게 뺏기거나, 아님 추측하기 쉬운 비번을 넣는다면 지금까지 채굴한 코인은 다 다른 사람한테 넘어갈 수 있으니, 비밀번호는 반드시 강력한 것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을 하면 이제 메인페이지가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더리움에 1 메가해쉬/세컨드 (MH/S)을 주문하였고, 모네로는 100H/S를 주문하였기 때문에 위와 같은 스크린 샷이 나옵니다. 

지금 이 블로그 포스트를 보고 따라하시는 분들은 다 0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주문을 해보려 합니다. 왼쪽 메뉴에 있는 Upgrade Hashpower 버튼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현재 제네시스 마이닝은 총 3가지 코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모네로) 채굴을 지원합니다.

비트코인은 평생 채굴권이라고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는 비트코인 채굴이 수익이 날 때까지만 채굴을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채굴에 들어가는 돈이 채굴해서 나오는 가격보다 많이 들어간다면 계약 해지를 당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적립된 코인은 지급해줍니다.

이더리움과 모네로는 2년 계약입니다. 2년동안 채굴을 해서 매일 매일 채굴된 코인을 적립해서 줍니다.

이제 원하시는 코인을 선택하신 후, 원하시는 만큼 채굴 리소스 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많은 리소스 양을 선택할 수록, 지불해야 되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대신 매일 적립되는 코인의 양은 대신 많습니다.

지불이 가능하신 정도만 선택을 하신 후, 지불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현재 제네시스 마이닝은 카드 결제도 가능하고,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드로 결제를 하면 100불 이하일 경우, 수수료 5불을 추가적으로 내야합니다. 그래서 수수료가 아깝기 때문에 아무래도 100불 이상으로 하시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카드로 결제를 할 경우 한달동안 페이아웃이 안되고, 제네시스 마이닝 회사에 적립이 되다가, 한딜이 지난 후 다른 계좌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카드 결제 같은 경우는 결제를 한 후, 나중에 취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하면 바로 다음날부터 채굴된 코인이 적립이 됩니다.

모든 걸 다 결정하셨다면, 노란색 버튼인 Continue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최종결제전 확인하는 페이지입니다. 프로모 코드 넣는 곳에 m9YOUf 을 넣어주시면 3프로를 추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2.5% 추가 해쉬파워를 받는다고 합니다. 

만약에 카드로 결제를 하시면 카드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내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결제가 완료가 된 후, 하루가 지나면 본격적으로 코인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다음편은 코인이 들어왔을 떄 어떻게 다른 지갑으로 옮기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