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ory of July and October

지캐쉬 (Zcash) 채굴 (마이닝) 하기 - flypool.org 본문

비트코인/Zcash

지캐쉬 (Zcash) 채굴 (마이닝) 하기 - flypool.org

김뭍은 유학생 2017. 6. 19. 09:00

요즘 가장 많이 채굴 (마이닝)하는 코인은 이더리움과 제트캐쉬 (zcash) 입니다. 먼저 제트캐쉬를 채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제트캐쉬는 AMD보다는 NVIDIA가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엔비디아 계열 GPU는 GTX 1050, 1050TI, 1060, 1070, 1080, 1080TI, Titan 입니다. (타이탄은 너무 비싸고 가성비가 좋지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타이탄을 딥러닝하시는 분에게 양보하는 걸로...)

채굴 (마이닝) 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혼자서 하는 방법과, 다같이 모여 마이닝풀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은 혼자 채굴하기 보다는 다 같이 채굴하여 기여한 만큼 돌려받는 마이닝풀 (Mining Pool)를 많이 이용합니다.

마이닝 풀 

가장 인기가 많은 지캐쉬 (제트캐쉬) 마이닝풀은 플라이풀 (http://zcash.flypool.org)과 마이닝풀허브 (https://miningpoolhub.com) 입니다. 마이닝풀허브는 한국분께서 개발하시고 유지하기 때문에 한글로 소통이 가능하여 좀 더 편리합니다. 그러나 마이닝풀허브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거의 다 이더리움을 채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캐쉬 (zcash)은 인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풀라이풀을 더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6월까지는 마이닝풀 수수료가 0%라고 하니, 마이닝풀 허브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이너

지캐쉬를 채굴할 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보통 EWBF CUDA Zcash Miner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707546.0)을 많이 이용합니다. (엔비디아 계열 GPU를 이용하실 경우)

설명에 따르면 1080는 약 500 sol/s 나오고, 1070은 약 444 sol/s이 나온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현존하는 마이너중에 가장 성능이 훌륭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마이너인 만큼 수수료 2%를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램보다도 성능이 좋으니, 2프로를 주더라도 이 마이너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윈도우즈 64비트 기준으로 

https://mega.nz/#F!usQh2bTa!3qp_PaiO-dw3F0mpvLXynA
https://drive.google.com/open?id=0B9EPp8NdigFianNlcUh0YWFhOVE

이곳에 가셔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받으신 후 압축을 풀면 여러 bat파일들이 있습니다. 플라이풀을 사용하실 꺼면 fypool.bat을 메모장을 엽니다. 그러면

miner --server eu1-zcash.flypool.org --port 3333 --user t1QmwNgVc6VrhTuGgL9so7jeVz1BYcN3dPz.rig0 --pass x

이런 프로그램 명령어가 있을 텐데요. 여기서 바꿀 부분이 --sever 뒷 부분인 서버주소 부분과, --user 뒤에 있는 지캐쉬 월렛주소 (지갑주소)를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가까운 서버를 적어 두는 것이 오류도 덜 나게 되고 더 좋습니다. asia1-zcash.flypool.org 이나, cn1-zcash.flypool.org 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바꾸시면 됩니다.

miner --server asia1-zcash.flypool.org --port 3333 --user t1PCPU8YdCus6wHvCUgwQGPj8vNdTRebMhT.zcash1080 --pass x --api 0.0.0.0:12345

월렛주소 뒤에 점 이후에 있는 문자열은 나중에 채굴기를 분별하기 사용되는 아이디입니다. 따라서 아무이름이나 넣어주시면 됩니다. api 옵션은 현재 채굴 상태를 웹으로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bat를 실행하시면 채굴기는 이제 본격적으로 채굴을 시작하게 됩니다. 

127.0.0.1:12345로 접속을 하시면 위의 그림처럼 현재 상태가 나옵니다. 현재 524 sol/s가 나오고, 온도 72도, 파워는 189왓트는 사용한다고 나옵니다.

 

Comments